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생명정보공학과 리빙랩 3기, 스마트 헬스 및 바이오 헬스 분야 최종 성과 발표회 진행
  • 작성일 2024.08.20
  • 작성자 홍보기금팀
  • 조회수 442
  • KakaoTalk_20240815_165342428.jpg 첨부 이미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 생명정보공학과(학과장 이규도) 리빙랩 3기는 지난 13일 산학협력관 3층 중앙복도에서 생명정보공학과 리빙랩 3기 최종 성과 발표회를 진행했다.

 

이날 발표회에는 리빙랩 지도 교수인 백승필, 이규도, 이형진 교수와 민기하 연구교수, 그리고 리빙랩에 참여한 학부생과 대학원생 멘토들이 참석했다. 또한 세종시의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진 여러 학부생과 대학원생도 자리를 함께했다.

 

이번 발표회는 생명정보공학과의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스마트 헬스 및 바이오 헬스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산업화 방안을 모색한 리빙랩 활동의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발표는 총 6개의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조는 학과 내 스마트 헬스 환경을 개선하고, 관리 및 예방을 위한 온·오프라인 계몽 방안을 연구했다. 이들은 학과 내 환경 개선과 학생들의 우울증 및 수면 문제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 2조는 3층 중앙복도에 스마트 팜(수직 정원)을 설치해 운영하며, 지역의 그린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3조는 세종시의 지역 혁신에 맞춘 학과 전공 및 비교과 활동 개선 방안을 연구하고, 최신 노벨상 관련 정보를 정리해 홍보물로 제작하여 전시했다.

 

4조는 뇌파와 심파를 활용해 스트레스를 추정하고 해소하는 방안을 연구했다. 이들은 여러 학부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했다. 5조는 생물 및 천연 소재를 활용해 지역의 건강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했다. 특히, 홍경천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한 천연 에너지 드링크 개발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6조는 바이오 모방 소재를 활용해 지역의 건강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했으며, 세종시에서 버려지는 복숭아를 활용해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차세대 담체 개발을 발표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중 하나인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의 후원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생명정보공학과, 생체시계기반 항노화 융합 선도연구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주관하였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