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일 2024.01.25
- 작성자 홍보기금팀
- 조회수 1353
생명정보공학과(학과장 하운환)와 생체시계 기반 항노화 융합 선도연구센터(BCA2-RLRC; 센터장 백승필)가 1월 16일(화) 산학협력관 425호에서 “2024년 바이오헬스 산학연 워크샵”을 개최했다.
본 워크샵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에서 후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주요 학회의 현 학술 전문위원 총 7명의 연사진 발표로 구성되어 총 2부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은 BT 분야의 국가 핵심 기술인 ‘바이오파운드리’ 관련 주제들로 아주대 응용생명공학과 유태현 교수의 ‘의료용 바이오로직스 단백질 설계와 활용’, 건국대 시스템생명공학과 윤형돈 교수의 ‘유용물질 생산을 위한 생촉매 반응의 설계’,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서상우 교수의 ‘미생물 신규 개량 중심의 합성 생물학’ 관련 발표 등이 있었다.
두 번째 세션은 BT 분야의 새로운 첨단 기술을 주제로 ‘플라즈마로 활성화된 반응성 분자의 의료적 활용’에 대해 인하대 생명공학과 허윤석 교수, ‘감염병 정밀 진단을 위한 핵산 기반의 현장 진단법’ 관련한 고려대 생명공학부 정철희 교수, ‘암 및 줄기세포의 비침습 전기화학 분석법’ 관련한 중앙대 융합공학부의 김태형 교수 등의 발표들로 구성되었다.
이후 행사를 주관한 백승필 센터장의 ‘현대사회 건강 문제점을 생체시계 중심, 특히 시간생물학적 관점에서 해결’하려는 선도연구센터(BCA2-RLRC)의 연구 개발 전략 발표로 마무리됐다.
이번 워크샵을 통해, 최신의 BT 성과를 상호 소개하고 동향 정보를 공유하게 된 것은 물론, 진단 및 치료 등 BT 산업에 기여 가능한 연구 개발 방안을 논의하는 등 바이오헬스 분야가 지역혁신 산업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산‧학‧연 전략의 영감을 얻는 시간을 가졌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