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역량검사
-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학습역량검사 는 학업 수행에 중요한 5개의 학습역량군(학습 의욕, 학습 행동, 효율적 학습, 성찰적 학습, 통합적 학습)과 하위 10개의 학습역량에 대한 재학생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강점 역량과 약점 역량을 확인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검사입니다. 또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여, 고려대학교(세종)에 걸맞은 학습역량을 갖춘 우수한 학생을 양성하는 데 활용하고자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본 프로파일에서 본인의 학습역량별 수준을 파악하고, 교수학습지원센터 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습역량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
쿠세움 바로가기
역량군 | 정의 | 역량 | 정의 |
---|---|---|---|
학습의욕 | 학습에서 즐거움을 발견하며 자신만의 학습 목표를 설 정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군 | 학습흥미 |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데 관심을 가지며 즐거움을 찾는 역량 |
학습목적 | 학습의 중요성과 가치를 파악하여 스스로 방향을 설정 하는 역량 | ||
학습행동 |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시간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군 | 시간관리 |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계획하여 관리하고 점검하는 역량 |
자원관리 | 학습에 도움을 주는 정보나 사람을 찾아 활용하는 역량 | ||
효율적 학습 |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고 적용하여 학습 내용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역량군 | 학습방법 | 학습원리를 이해하여 자신에게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찾아 활용하는 역량 |
정보이해 | 학습 자료의 핵심적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이를 구조화 하고 해석하는 역량 | ||
성찰적 학습 | 자신의 학습 과정을 성찰하여 학업 방해 요인은 관리하 고 학습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역량군 | 고등사고 | 강의나 학습 자료의 논리 구조를 파악하고 새로운 생각 을 도출하는 역량 |
학습문제해결 | 학업 수행 방해 요인을 탐색하고 최적안을 찾아 해결하 는 역량 | ||
통합적 학습 | 교과지식을 실생활에서 활용하며 다양한 정보를 통합 하여 사고할 수 있는 역량군 | 지식활용 | 전공지식/기술을 일상이나 다른 상황에 활용하는 역량 |
정보통합 |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계하며 종합적 으로 사고하는 역량 |